티몬 사태 총정리 [환불관련 진행상황/ 피해자모임 / 계좌인증오류]
목차
티몬사태란?
큐텐그룹의 자회사인 티몬과 위메프에서 얼마 전 부터 판매자 수백여 명의 거래대금 정산 지연 문제가 생겼다.
이로인해 티몬 위메트 내 판매자들의 이탈로 거래 규모가 일시적으로 크게 감소하면서 각 계열사들이 도미노 식으로 자금압박이 커진 상태다.
이렇게 도미노식으로 정산관련문제가 생기자, 소비자까지 문제가 넘어 온 것이다.
티몬을 통해 예약을 했던 고객들은 환불관련 문자를 받게 되고 ,
그 즉시 예약취소 및 환불을 요청하였지만 환불이 진행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날짜별로 환불여부
7월 22일 월요일 :환불 신청하자마자 바로 환불 됨
7월 23일 화요일 :환불게좌번호 등록은 가능하였지만 환불까지는 진행되지 않음
7월 24일 수요일 자정부터: 환불계좌번호 등록자체가 안됨 ( 사이트DB설정오류 등)
티몬의 입장발표
티몬 측은 “유관부서를 통해 미지급 정산 규모를 파악중으로 이 과정을 거친 후 공식 입장을 정리해서 발표하겠다. 현재 고객, 파트너사들의 불편을 준데 대해 통감하고, 현재 모든 영업조직에서 해결하기 위해 노력 중” 이라고 전한 바 있다.
또 최근 위메프 전산시스템 (SCM) 공지에 “정산 시스템 오류로 지급이 지연된 것으로 앞으로 고객이 구매를 하면 위메프가 아닌 제2 금융권에 입금되고, 해당 금융에서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을 지급할 수 있는 방법을 협의중”이라로 띄운 바 있다.
티몬,위메프의 모기업인 큐텐그룹에서는 ”미지급된 정산대금이 얼마인지, 판매자 피해가 어느정도인지는 파악하기 어렵다“며 ”소액 판매자에 대한 정산은 지금도 계속하고 있으며 규모가 큰 판매자에 대한 대금 정산을 기다려달라고 양해를 구하고 있다“고 입장을 표했다.
티몬 고객센터
티몬고객센터에 직접 전화를 하거나 티몬 고객센터 1:1 채팅을 통해 문의를 해 볼 수 있지만
현재 티몬 고객센터는 전화연결 자체가 되지않고,
티몬 고객센터 연락처 : 1544-6240
고객센터 1:1 채팅또한 답변 자체가 오지않고 있다.
티몬 피해자 모임
현재 공식적인 피해자 모임단체가 만들어지거나 법적대응이 이루어지진 않았다.
다만 피해자들의 정보를 빠르게 나눌 수 있는 카카오톡의 오픈채팅방을 중심으로 피해자모임카톡방이 생겨나고 있다
티몬 정산 및 환불 지연 피해방 링크 :
https://open.kakao.com/o/gRc9ZAEg
(링크를 선택하면 카카오톡이 실행됩니다.)
이 외에도 네이버 카페에서도 피해자들의 움직임이 보인다.
소셜커머스피해자모임 - 티켓알라딘 티몬 쿠팡 그루폰 위메트 소송 카페 링크 :
https://naver.me/GUwulw6D
티몬 소송진행
현재 개인 피해자들의 소송진행은 진행되지 않은 것으로 보이며
사태를 파악하는것에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나투어와 노랑풍선 등 여행사들은 위메프와 티몬에 정산을 요구하는 내용증명을 발송하였습니다.
소비자들이 이런 상황에서 대처할 수 있는 수단은 당장 한계가 있는 상황입니다.
본래 소비자가 청약철회를 한다면 3일 이내로 환불이 진행되어야 한다는 전자상거래법률이 있지만 이는 정상적인 기업등에서나 적용됩니다.
단순경영악화는 처벌자체가 여럽기 때문입니다.
티몬의 경우는 현재 완전자본잠식 상태로 소비자피해구제나 결제에 필요한 자력마저 상실되었을 가능성이 있는 상황입니다.
민사소송을 내 티몬 및 관련 당사자들을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도 있지만, 소송비용은 차지하고서라도 정작 기업에 줄 돈이 없는 경우 이기더라고 아무런 실익이 없게 됩니다.
티몬 피해액
현재 개인 소비자까지 피해액을 산출하기 힘들지만 1000억원을 넘을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