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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기

영유아의 성 행동 (성 발달과정과 구분, 대처)

by 요리조리토라 2023. 2.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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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는 성장과 발달, 학습 과정을 통해서 스스로 인식하고 구성해나가는, 출생부터 지속해서 발달해가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는 성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인데요, 아이가 성장하고 발달해나가면서 나타나는 성과 관련된 행동들은 아이들마다 개별적인 성 개념의 발달 수준을 반영해서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영유아의 성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성의 개념과 발달적인 특성, 나타날 수 있는 성 행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성 개념이란?

흔히 생물학적 성이라고들 부르며, 양성의 신체적, 생리적인 차이와 성행동은 물론 가치관과 태도, 문화적인 모든 면을 포함하는 것을 말합니다.
영유아들의 성 개념에 따라 나타나는 성 행동이 다른데, 성 개념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해 그 행동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1. 신체에 대한 탐색 2. 성 정체감 인식 3. 성 안정성 4. 성 일관성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 신체의 탐색

만 0~1세우연한 상황에서 신체의 감각적 느낌을 탐색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기저귀를 갈거나 목욕 시 느껴지는 감각에 반응하거나 스스로 자신의 성기를 보거나 만지는 탐색적 행동을 합니다.

( 목욕할때 아이가 성기를 만져요 / 돌아기 목욕할때 꼬추 ) 


2. 성 정체감 인식

만 2~3세 경에는 자신을 여자 또는 남자로 인식, 다른 사람의 성에 대한 성을 구분하는 등의 성 정체감을 인식하게 됩니다. 그리고 타인과 주변 환경에 대한 탐색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가족이나 친구들이 옷을 벗은 모습 (즉, 신체)에 호기심을 보이기 시작하며, 옷을 벗고 돌아다니는 등의 행동을 보입니다. 또한 이 시기 이후 단순한 감각적인 행동에 반응할 수 있으며 자위 행동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3세아기 자위 / 3세아기 옷을 자꾸 벗겨요 / 옷 안입으려고 하는 아기 )


3. 성의 안정성

만 4~5세 경에는 성 안정성이 발달하게 되며, 유아들은 시간이 지나 어른이 되어도 자신의 성이 변하지 않을 것을 인식하게 됩니다. 이 시기에는 엄마·아빠 놀이, 소꿉놀이 등 역할 놀이 시 성 관련 행동을 모방하기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놀이 중에 또래에게 스킨십의 하고 주사 놀이를 하며 신체를 보여주거나 보여주려고 하기도 합니다. 또한 신체와 성에 대한 호기심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화장실을 엿보거나 자위 행동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5세아기 자위 / 스킨쉽 하는 아기 / 화장실 들어오는 아기 )


4. 성의 일관성

만 6세~7세경에는 외모나 행동 옷차림과 같은 외형적인 변화가 있어도 성이 변하지 않음을 인식하여 성에 대한 일관성을 갖게 됩니다. 이성에 대한 호감도 느낄 수 있고, 좋아하는 친구 옆에 앉으려고 하거나 껴안거나 뽀뽀하는 등의 행동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성에 대한 차이를 인식하고 그림을 그릴 때 성기를 묘사하기도 합니다. 이 시기 역시 일시적으로 화장실을 엿보거나 자위 행동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6세아기 자위 / 아기가 성기를 그려요 )


성 개념의 발달에 따른 영유아의 성 행동은 성장하는 과정에서 시도하는 탐색적인 행동이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일상적인 상황과 개방적인 공간에서, 호기심에 의해 자연스럽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성에 대한 영유아의 탐색적 행동은 남아와 여아의 차이가 거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선입견을 가지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들의 성행동에 대해서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영유아의 성 행동은 일상적인 상황을 살펴보며 우려되거나 위험한 수준의 행동적 특성이 나타나는지 주의와 관찰이 필요합니다
일상적인 수준의 성 행동이라도 강압적인 태도로 성에 대한 자연스러운 호기심을 제지하거나 강한 호기심을 지속해서 방치하면 우려할 수준이나 위험한 수준의 성 행동 문제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양육자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성 행동 문제란?

해당 연령의 자연스러운 발달 특성에서 벗어나 우려되거나 문제가 될 수 있는 성행동 또는 행동에 따른 문제를 말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영유아는 자신이 한 행동의 어느 부분이, 얼마나, 왜 잘못된 것인지 명확하게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성인과의 다른 관점에서 보아야 하며 보다 신중한 보호자적 관점의 지원과 접근이 필요합니다.


성행동을 보이는 아이들을 어떻게 불러야 할까요?

중립적인 용어 사용
영유아의 성 관련 행동에 대해 비난하거나 섣불리 아이가 낙인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또래의 성 행동 문제로 심리적 피해를 보는 영유아는 "피해 영유아" , 성행동 문제로 또래에게 피해를 입힌 영유아는 "행위 영유아"로 부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영유아의 성행동 수준 구분

성행동과 성 행동 문제는 일상적인 수준의 성행동, 우려할 수준의 성행동, 위험한 수준의 성 행동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일상적 수준의 성 행동 : 영유아가 흥미를 보일만한 다른 관심사로 주의 전환이 가능합니다. 성장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날 수 있는 성 관련 행동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 우려할 수준의 성 행동: 일상적 수준의 성행동이 지속성, 반복성, 은밀한 행동을 띄게 되는 것인데요, 관심 전환과 행동 중단이 어렵고, 잠시 멈추는 듯해도 다시 성 행동을 반복하며, 은밀한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경향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위험한 수준의 성 행동 : 다른 또래에게 보이는 강요 및 폭력성, 심신의 피해 발생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다른 관심사로 주의를 전환하고자 할 때, 저항 및 분노, 또래에 대한 강요 및 폭력적 성향이 나타나거나, 성적 괴롭힘으로 인해 신체 정서상 피해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모든 행동을 즉시 중단하도록 해야 하고 모든 영유아에 대한 보호와 전문가의 개입이 필요합니다.


영유아의 성 행동 수준은 부모, 또래와 같은 가정 등 사회적 환경이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다양한 미디어 매체를 통해 성 관련 콘텐츠에 노출이 잦아지면서 성행동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려되거나 위험한 특성이 나타나지 않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관찰이 매우 중요하며 적절한 대응과 지도가 필요합니다.

 

[참고자료]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유튜브 [영유아 성 발달 및 성 행동의 이해-Ⅰ] ① 영유아 성 발달 및 성 행동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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