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의 이유식을 직접 만들어 먹이는 부모라면, 혹은 아이의 엄마 혹은 아빠의 가족 중에서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가 있는 경우라면 이번 포스팅을 유심히 봐주셨으면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식품알레르기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 뿐만 아니라,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식품의 종류와 알레르기 반응, 해당 식품의 이유식 섭취법을 다룰 것 입니다.
식품 알레르기 원인
식품 알레르기는 특정 식품을 섭취한 후에 발생하는 이상 반응, 즉 면역시스템 오작동으로 보통의 사람에게는 반응이 없습니다. 특정 음식물을 섭취하였을 때 몸의 면역시스템은 이 음식물을 이상 신호 혹은 병원균으로 받아들이고 이로부터 몸을 방어하기 위해 여러 가지 증상을 보여주게 되는 것으로 음식물 과민반응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알레르기 증상
특정 식품을 섭취한 뒤 즉시 또는 수분~수 시간 후에 발현하게 되며, 증상은 가벼운 증상부터 목숨에 위협을 줄 수 있는 심각한 증상까지 다양합니다. 가벼운 증상으로는 가려움이나 혀의 붓기 복통과 구토, 설사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심해지게 되면 호흡곤란이나 저혈압이 올 수 있고 아낙필라시스(anaphylaxis)까지 올 수 있습니다.
*아날필라시스란?
심각하고 치명적인 전신적 알레르기 반응으로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식품에 노출된 후 갑작스럽게 진행되어 생명을 잃을수도 있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알레르기 유발 식품
대한민국에서는 식품표시기준에 따라 식품 알레르기 유발 물질로 표시해야하는 성분을 22종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 달걀 등 난류(가금류)
- 우유 등 유제품
- 메밀, 밀
- 대두, 호두, 땅콩, 잣
- 복숭아, 토마토
- 돼지고기, 소고기, 닭고기
- 고등어
- 새우, 오징어
- 홍합, 전복, 굴 등 조개류
- 아황산 포함식품
알레르기 식품 언제부터 먹을 수 있나요?
아이가 이유식을 시작하고 있는 시기라면 사실상 언제 시작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과거에는 식품알레르기에 고위험군 영아의 경우 우유는 1세, 계란은 2세, 땅콩은 3세까지 섭취하지 않도록 권장하였으나, 최근 들어 이러 한주장에 대한 증거가 부족하다고 판단, 이유식시작시기에 회피가 아닌 도입하는 방법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이유식을 시작하는 단계에는 한 가지 음식을 3~4일에 한 번씩 추가하며, 한번 추가할 때는 한 가지 음식만 추가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비교적 알레르기 반응이 낮은 쌀,오트밀을 먼저 섭취한 뒤 3~4일에 한 번씩 소고기, 이파리 채소, 녹황색 채소, 흰살생선 등의 순서로 진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만6개월 전후로 달걀노른자, 달걀흰자, 밀가루, 땅콩 외에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음식을 하나씩 추가하여 테스트를 진행한 후 이상 반응이 없으면 섭취하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유식 알레르기 테스트 방법
직접 먹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지만, 기존에 가족력이 있다던가 만일의 상황을 대비하여 피부에 접촉하거나 다시물을 활용하여 반응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 식품을 손목 안쪽이나 입가에 묻힌 뒤 수분 정도 지켜본다.
- 식품으로 다시물을 만들어서 다시물 먼저 소량 섭취시켜 본다. (다시물은 해당 식품을 물에 넣고 가열한 뒤 내용물을 제외한 물을 말한다.)
알레르기 대처방안
알레르기 유발 물질에 대해 적정한 시기에 노출을 해야합니다. 처음에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하였을때 는 전문의와 상의 후 수개월에서 수년 후에 다시 음식물에대한 노출을 하며 항체를 만들어가야 합니다. 이 때, 식품섭취와 함께 반응에 따라 아드레날린을 투여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아이들의 경우 유제품,계란,콩 등은 나이가 들면서 알레르기증상이 없어지는경우가 대부분이나 견과류나 어패류 갑각류의경우 없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알레르기 치료방법
사실상 알레르기에는 정확한 치료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하지만 많은 연구 결과 끝에 현재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여러 가지 연구 결과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항히스타민 주사를 투여하거나 스테로이드 주사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가려움증이나 증상이 심해서 잠을 못 자는 경우라면 수면제 처방을 하는 것도 허용되는 추세이기도 합니다. 피부발진이나 가려움증에는 피부를 시원하게 하는 등의 지침이 내려오기도 하는 등의 소극적인 치료법이 계속해서 인정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항체 주사를 투여하여 추적검사 및 치료를 진행하기도 하나 이는 비용이 비교적 비쌀뿐더러 치료 기간이 오래 걸리는 등 널리 쓰이는 치료법은 아니라고 합니다.
알레르기 대체식품
알레르기가 있다 하더라도 그 영양소는 대체식품으로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다.
- 달걀 등 난류(가금류) ->돼지고기,쇠고기,닭고기 등
- 우유 등 유제품 -> 두유
- 메밀, 밀 -> 감자, 쌀 등
- 대두, 호두, 땅콩, 잣 -> 생선, 돼지고기, 닭고기 등
- 복숭아, 토마토 -> 베리류나 다른 과일 채소
- 돼지고기, 소고기, 닭고기 -> 두부, 흰살생선 등
- 새우, 오징어 -> 두부, 생선, 쇠고기, 닭고기 등
- 홍합, 전복, 굴 등 조개류 -> 흰살생선 등
- 아황산 포함식품
자칫하면 목숨까지 위협할 수 있는 식품 알레르기는 내가 혹은 내 아이가 어떠한 식품에 어떠한 성분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지 알고 있어야 정확한 대처 및 예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이유식은 가능하면 만들어 먹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다양한 음식을 직접 하나씩 접해보면서 그 반응을 살펴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식품과 그에 따른 다양한 조리법은 아기에게 오감 자극을 줄 수 있고 이에 따라 아기는 성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식품 알레르기와 이유식 섭취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음에는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이유식을 어떠한 레시피로 어떠한 식자재를 사용해서 만들어야 하는지 상세한 레시피를 가지고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영유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기 주도 이유식 쉬운 달걀 레시피 10개 (0) | 2023.02.02 |
---|---|
이유식 달걀 먹이는 방법 (시기, 양, 알레르기) 총 정리 (0) | 2023.02.01 |
아기 주도 이유식의 주의사항 (어린이집,질식) (0) | 2023.01.27 |
아이 주도 이유식이란? 아이 주도 이유식 장점과 준비물 (0) | 2023.01.26 |
킹크랩 파티 요리, 게살 유아식, 이유식 만들기 (0) | 2023.01.23 |
댓글